본문 바로가기

직선강의 - 노인 컴퓨터 교육

노인 컴퓨터 교실 [실버랩]을 소개합니다.



안녕하세요. 곡선님입니다.

오늘은 이제부터 프로젝트로 진행할 노인 컴퓨터 교실 [실버랩]을 소개하려고 합니다.



#0 실버랩 탄생?

우연한 기회로 한 할머니께 컴퓨터를 가르쳐 드릴 기회가 생겼습니다.

할머니의 연세는 70대.

한글은 쓰실 줄 알지만 영어는 한 글자도 모르신다는 할머니.

"영어를 하나도 모르는데 컴퓨터를 배울 수 있을까?"


저는 고민에 빠졌습니다.

영어를 모르고 컴퓨터를 할 수 있을까?

우리에게는 너무 당연한 엔터키, 스페이스, 쉬프트를 어떻게 설명할까.

인터넷에 검색을 해봐도 어르신을 위한 컴퓨터를 설명하는 블로그는 찾기 힘들었습니다.


저는 이런 무수한 고민에도 70대 할머니의 용기를 외면할 수 없었습니다.

할머니의 용기에 저도 용기를 내보기로 했습니다.

노인 컴퓨터 교실! [실버랩]으로 말입니다!!




#1 실버랩? 블로그까지 올 수 있어?

하지만 우리 어르신분들 제 블로그까지 들어오시는 것도 일입니다.

컴퓨터를 켜실 줄도, 마우스 클릭을 하는 것도 어려우신 분들은 더욱이 힘들 것입니다.

그래서 저는 제 블로그를 먼저 발견하실 자녀분들께 도움을 요청합니다.


우리 어머니 아버지, 우리 어르신을 여기까지 오실 수 있게 도와주세요.

저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컴퓨터로 컴퓨터를 배울 수 있게 돕겠습니다.



#2 무엇을 배우나요?

정말 기초, 컴퓨터를 끄고 켜는 것부터 배웁니다.

한 게시물이 추가될 때마다 난이도는 하나씩 올라갑니다.

만약 이미 컴퓨터를 끄고 켜실 수 있는 분이라면 다음 게시물을 보셔도 좋습니다!


저는 목표에 따라 강의를 진행 할 것입니다.


1단계) 나는 컴퓨터를 안다.

2단계) 나는 컴퓨터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.

3단계) 나는 컴퓨터에서 폴더와 파일을 만들 수 있다.

4단계) 나는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다.


이런식으로 단계별로 진행됩니다.



#3 실버랩? 노인만 들어야 되나요?

아닙니다. 어르신들의 시선에 맞춰 제작이 되지만

컴퓨터를 처음 배우는 모든 사람에게 실버랩은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!

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!



#4 블로그를 넘어서 유튜브

블로그를 넘어서 유튜브에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. 제 다음 목표입니다.

좀 더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저는 노력할 것입니다.

또한 컴퓨터 교육과 더불어 스마트폰 사용법도 제작할 생각입니다.


#5 마지막으로

 저는 나이가 들어도 꾸준히 배우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. 

그리고 혼자 사는 삶이 아닌 더불어 사는 삶을 꿈 꿉니다.


처음하는 시도에 마음이 설렙니다.

한편으로 저의 부족함을 걱정하기도 합니다.


그래도 용기를 내봅니다.

저와 컴퓨터를 배우실 분들께 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! 

감사합니다.